본문 바로가기
살림살이/코린이 참고서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블록체인(8) 코인의 기능별 종류

by 행복살이 2021. 8. 9.
반응형

이 포스팅은 1편부터 이어서 보는 것이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1편부터 차례대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록체인(1)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2) 블록체인의 특징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3) 네트워크별 종류와 작동원리-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4) 비트코인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5-1) 대두되는 쟁점들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5-2) 대두되는 쟁점들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6) 합의 알고리즘의 방식들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7) 코인의 목적별 발행 형태.

이제 거래소에 올라오는 코인들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본인이 투자한 코인은 어떤 쓰임새가 있는지도 확인해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코인의 기능별  분류>

앞장에서는 발행 목적에 대한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이제 쓰임새에 따른 목적으로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 비트코인(Bitcoin) - 최초로 나오게 된 코인이지요? 앞장들에서부터 계속 설명했으니 다른 설명은 생략!

 

  • 알트코인(Altcoin) - 간단히,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모든 코인을 말합니다. Alternative coin을 줄여서 알트코인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탄생 이후, 그 단점들이나 다른 용도를 위한 대안적인 코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특별한 의미보다는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코인들의 통칭이라고 이해하시는 게 간단합니다.

 

  • 스태이블코인(Stable coin) -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이 없이 안정화된 것들을 말합니다. 이 중에는 법정화폐를 담보하는 Tether나 TrueUSD코인들이 있고요. 암호 자산을 담보하는 비트셰어나 메이커 등의 코인들이 있습니다.

 

  • 플랫폼 코인(Platform coin) - 인터넷으로 치자면 네이버나 구글같은 플랫폼의 기능을 하는 코인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이더리움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현재 이 이더리움의 기반 위에서 여러 다양한 코인들이 파생되어 만들어지고 있지요? 그 외에 에이다, 이오스, 스트라티스 등을 말합니다.


[참고 1] 코인과 토큰의 차이.
독립된 블록체인 네트워크 즉, 메인 넷을 가지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코인과 토큰으로 나눠서 불려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혹은 위의 플랫폼 코인의 경우가 코인이라고 부를 수 있지요. 토큰은 이 플랫폼을 기반한 Dapp에서 사용하게끔 되는 것들을 토큰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자면, 이더리움 메인 넷에서 기반한 퀀텀이 최초 토큰이었다가, 후에 독자적인 메인 넷을 구축하여 코인이 된 예가 있지요.
현재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토큰들이 가장 많습니다. 거래소에서 보시면 ERC-xxx 기반이라는 말들을 해놓은 것은 전부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전부 토큰이라고 보시면 되지요.

보통 통칭할 때는 코인으로 부르지만, 엄연히 차이가 있는 개념입니다.

인터넷을 예로 해서 비유해보면, 다음이라는 메인 넷을 통해서 티스토리가 운영된다면 다음은 코인, 티스토리는 토큰이 되는 것이고요. 이후에 티스토리가 자체적인 메인 넷을 개발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티스토리 코인이 되는 겁니다.

메인 넷 즉 자체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없는데도 코인이라 주장하는 것들은....
네. 사기입니다.
토큰은 또한 시기상으로 선발행 형태로 많이 등장합니다. ICO 쟁점들도 여기에서 많이 생겨났었지요.

이 부분만 따로 포스팅해도 될 정도로 양이 많지만, 정리하려고 마음먹은 터라 더 공부하실 분은 장단점들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

- 간단히 말해서, 특정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디앱(Dapp)으로 개발되고 많이 쓰이는 것들인데요.
게임, 콘텐츠, 데이터 등의 서비스에 사용되는 토큰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NFT코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업적인 목적을 가진 것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것은 해당 코인 정보를 꼭 확인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 유틸리티에 다른 결제 토큰, 증권형 토큰도 큰 테두리에서 다 해당되는 것으로 분류를 했습니다. 분류상의 세분은 큰 의미가 없는 듯 하니 이 테두리에 다 넣었습니다.

 

  • 프라이버시 코인(Privacy coin)

- 특이한 코인이라고 볼 수 있어서 넣습니다만, 일명 다크 코인이라고도 합니다. 익명성을 전면에 내세워서, 범죄 악용이 높다는 이유로 현재 우리나라에선 거래 금지되어 있기도 합니다. 모네로, 대시, 지캐시 등의 코인들이 되겠네요.

[참고 2] 김치 코인
네. 이것도 언급을 안 할 수는 없으니, 한번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김프(김치 프리미엄)도 익히 아실 테고, 김치 코인도 많이 들어보셨을 테니 이것도 설명은 생략합니다.
말 그대로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코인들이지요.

쭈욱 한번 나열해볼게요. (혹시 잘못된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디카르고, 알파쿼크, 리퍼리움, 옵저버, 마로, 왁스, 메디블록, 캐리프로토콜, 메타디움, 코박토큰, 모스코인, 퀴즈톡, 무비블록, 클레이튼, 밀크, 톤, 바이프로스트, 트웰브쉽스, 보라, 페이코인, 센티넬프로토콜, 플레이댑, 솔브케어, 피르마체인, 스톰엑스, 피블, 썸씽, 피카, 아르코, 픽셀, 아이콘, 헌트, 아하, 휴먼스케이프 등.

아마 이 중에 이번 거래소 상폐 이슈 때 없어진 것들이 보이실 겁니다.
대부분은 시총도 적어서 급등락도 심심하면 이루어지고 세력들 장난질도 많이 일어납니다.
(대기업 관련 코인 빼고요.)
물론 이 중에도 쇠퇴하는 것들도 성장하는 것들도 있겠지만, 항상 주의해서 살펴보시길 바라는 마음에 적어둡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은 반드시 시총 순위도 확인해보셔야겠지요.

[참고 3] 마데 인 치나
이건 오로지 공산당 때문에 적어둡니다.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판단은 각자에게...
네오, 트론, 비트토렌트, 가스, 온톨로지, 온톨로지가스, 비체인, 저스트, 이오스, 퀀텀, 쿼크체인 등.


이상으로, 코인에 대한 기초는 정리하려 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이 잡혀가면 다른 방송이나 다른 분들의 말씀도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질 거예요.

일반적으로 플랫폼은 댑(Dapp)들이 많이 개발될수록 가치는 올라가고
토큰은 사업성뿐만 아니라 꾸준한 개발 행위와 그에 따른 진척이 있어야 가치가 생깁니다.
따지고 보면, 주식 살펴보는 것과 큰 차이는 없지요.

모자란 부분도 있고 빠진 부분도 있겠지만, 기초적인 설명은 이 정도면 됐다 싶었는데요.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쉽기도 합니다, 다 적고 나서야 보이는 것들이 또 있더군요.😂😂

어찌 됐든 앞으로는 코인 관련 이슈들로 채워보겠습니다.
세세한 것 보다는 큰 이슈들 위주로요.
그러면서 추가적인 설명이 들어가는 것이 이해하시기에 도움도 될 것 같아서요.
현재로선 점점 제도권화가 되어가는 것으로 보이니, 한 분이라도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