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살이/코린이 참고서 -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특금법으로 인한 코인 거래소들의 중간 상황 그리고 김치코인들...

by 행복살이 2021. 9. 15.
반응형

9월 24일이지요?

특금법에서 정한 코인 거래소들의 인증 유예 기간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어서, 24일 이후에 다시 포스팅을 올릴까 했었는데요. 

만에 하나라도, 아직도 어찌할지 모르는 분이 계실까 싶어서 다시 올리기로 했습니다. 

 

그동안의 경과, 저와 함께 알아보십시다. 


우선 이전 포스팅 내용 확인하실 분들은 미리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보고 오시면 경과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가상 자산(코인) 거래소 - 신고 요건 충족한 거래소가 없다?! 특금법 시행이 다음 달인데?!

 

가상 자산(코인) 거래소 - 신고 요건 충족한 거래소가 없다?! 특금법 시행이 다음 달인데?!

오늘자 코인 뉴스에 이 이슈가 있더군요. 편집 공부해야 하는데, 안 적을 수가 없어서 또 적어봅니다. ㅎㅎ 어디로 갈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저와 함께 잠시 생각해 보시지요. [참고1] 특금법이

loveyourown.tistory.com

 1. 거래소들의 상황. 

15일 현재까지 아직도 큰 변화가 없습니다. 

4대 거래소(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외에는 여전히 실명인증받은 곳이 없습니다. 

 

다만 고팍스, 지닥, 후오비 코리아, 한빛코 등의 거래소가 받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는데요. 

막판 협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이 또한 지나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실명거래 인증 완료한 거래소 4대 거래소 그대로 원화 거래도 가능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거래소 4대 거래소 포함. 고팍스,지닥,에이프로빗, 한빛코 등 24개 거래소 코인간(Coin to Coin) 거래만 가능
원화 거래 불가능
ISMS 인증도 못받은 거래소 나머지 40여개 거래소 24일 이후부터 폐업해야 함.

 

2. 거래소의 항변.

현재 그나마 규모도 있는 고팍스를 비롯한 지닥 거래소의 흥미로운 발표가 있어 언급해 봅니다. 

 

고팍스는 현재 일부 은행과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공개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은 아니지만, 실명계좌 발급에 대해 긍정적인 상황이며, 향후 협상 진행 정도에 따라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반해, 지닥은 은행들의 실사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실명계좌 발급을 받지 못했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13일 배포한 자료를 보면 "이례적으로 시중은행을 포함한 4개 은행의 실사를 거쳤지만, 아직 어떤 은행도 버튼을 누르지 못했다"라고 합니다. 

또한 그 이유에 대해 "은행연합회가 제시한 기존 위험평가의 기준 자체가 의미가 없어진 상황"이라며 "은행들 입장에서는 고위험보다 당국에서의 명확한 기조 확인이 더 필요한 것"이라는 주장을 내놓았습니다. 

 

한편 디지털자산 공정거래협회에서는 성명서를 발표. 

"현재 금융위는 시중 은행을 압박해,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신규 실명계좌 발급을 불허하고 있는 상태"로서 

"법의 취지와는 상관없이 작위적인 해석과 편법으로 법률 위에 군림하는 행정기관"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었다네요.

 

음.....

(역시 모락모락 피어나는 음모론...)

나중에 기득 금융세력에서 거래소가 나온다면 뭐라고 할까나?

우와~ 드디어 제가 쪼끄만 놈들 밥그릇 차지했습니다~!!라고 자랑할까요? 

아! 이건 음모론으로만 듣고 넘어가 주세요. 😂😂

 

3. 서글퍼진 김치코인...

우선, 다시 한번 김치 코인에 대한 정의를 살펴봅시다. 

[참조] 김치코인이란.

1. 코인 발행 주체가 한국 회사. 
2. 국적상 한국 회사가 아니더라도, 그 회사의 주체(사업 주체, 사업 구성원)가 한국인이거나 한국 자본이 투입된 코인. 
3. 한국 국내 거래소에서 코인 유통량이 80% 이상인 코인, 즉, 상장된 거래소가 한국 국내 거래소뿐인 코인.

즉, 극단적으로 봤을 때, 외국의 입장에서 그런 코인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코인들. 

현재 거래되는 김치 코인들은 여기서 참고하시고요. 

블록체인(8) 코인의 기능별 종류

 

블록체인(8) 코인의 기능별 종류

이 포스팅은 1편부터 이어서 보는 것이 이해하기에 좋습니다. 1편부터 차례대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록체인(1) - 옆집 아재도 알아듣게 설명하기. 블록체인(2) 블록체인의 특징 - 옆집 아재

loveyourown.tistory.com

일각에서는 이번 특금법으로 인해, 사라질 많은 김치 코인들에 대해서도 알려두었는데요. 

거래소가 폐업을 하게 되면, 4대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나머지 김치 코인들은 이제 사라지게 되니까요. 

 

김형중 고려대 특임교수의 분석에 의하면, "김치 코인은 159개로 집계, 현재 4대 거래소에 상장된 김치코인은 99개, 나머지 김치코인 60여 개는 사실상 시장에서 사라지고 그 규모는 3조 원"으로 발표를 했습니다. 

 

이 부분에 관해서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코인마켓캡"이라는 사이트 아실 겁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아직도 4대 거래소 외의 김치 코인을 가지고 계신다면, 혹은 김치 코인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면. 

반드시 코인마켓캡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인 정보뿐만 아니라 동시에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도 확인을 하셔야겠지요? 거래소 순위도 나오니까요. 

 

사실상 이것은 거래의 기본인데도... 아직도 많은 분들이 묻지 마 투기에 현혹되셔서....;;

당연히, 미련도 끊고 과감한 이후 조치도 하셔야겠지요? 

 

대부분의 투자자분들이야 이제는 그럴 일이 없다 싶은 마음입니다만...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이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지 싶습니다. (다단계나 유사 금융 행위자들, 이름뿐인 거래소에서 사기 친 전적들이 많지요.)

혹시라도 부모님 계신 분은 꼭 말씀드려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편으로는 시장의 건전화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개중에 미처 성숙하지 못한 회사들은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성장통은 어쩔 수 없겠지요....


[결론]

네. 현재까지는 그리 큰 변화 없는 상태 그대로입니다. 

좀 실망스럽기까지 한데요. 

정부에서는 특금법의 기한 연장도 불가하다고 발표가 있었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도 업비트가 국내 거래량의 88%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에서, 살아남을 거래소는 몇 개 되지 않을 전망이네요. 

아쉽지만 큰 변화가 없는 한, 중소 거래소들은 사라질 모양입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첫 번째, 무조건 거래소 구분 잘해야겠고요. 

 

두 번째, 혹시라도 펌핑(Pumping) 바라고 버티기보다는, 미련 접고 큰 거래소로 자금 이동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세 번째, 가짜 사이트 조심해야겠습니다. 

특금법으로 인해 그동안 잊고 있었던 거래소나 이런 사이트들이 가짜가 등장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자금 정리를 위해 로그인하실 때, 혹시라도 가짜 사이트는 아닌지 분명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몫이지요. 

혹시라도 주위에 아직 잘 모르시는 분 있다면, 알려주시기를 바라며 정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